무료 건강검진 대상자 조회 신청 및 병원 찾기

2021년 얼마 남지 않았습니다. 무료 건강검진 대상자 조회 해보셨나요? 무료 건강검진의 경우 국가에서 실행하는 사업으로 2년마다 받을 수 있습니다. 건강검진 대상자라고 연락이 와도 까먹는 분들이 주변에도 상당히 많은 것 같은데요. 만약 건강검진을 지속적으로 받지 않는다면 과태료가 부과되고 국가에서 지원하는 암 환자 의료비 사업 대상에서 제외될 수 있습니다.

오늘 생각하신 김에 바로 건강검진 대상자 조회 해보시는 것은 어떤가요?

👉  무료 건강검진 대상자 조회 바로가기

 

요즘 서구화된 식습관으로 건강에 이상이 있는 젊은 세대가 많습니다. 예전에는 나이가 어리면 건강검진을 제대로 하지 않아도 된다고 했지만 현대에는 젊은 층도 많은 질병이 발생하는 경우가 많아 꼭 건강검진을 나이에 상관없이 정기적으로 받는 것을 권장하는 시대가 되었습니다.

 

국가에서 19년부터 무료 건강검진 대상자를 확대했습니다. 이제는 20대로 국가 무료건강검진을 진행할 수 있기 때문에 해당되는 년도에 꼭 받아보시길 권장드립니다.

 

무료 건강검진 대상자 조회

무료 건강검진 대상자 나이
건강검진 대상조회

먼저 국가에서 시행하고 있는 무료 건강검진의 대상자는 지역가입자, 직장피부양자, 직장가입자, 의료급여 수급권자로 분류가 됩니다.

  • 지역가입자 : 세대주 및 만 20세이상 세대원
  • 직장피부양자 : 만 20세 이상 피부양자
  • 직장가입자 : 사무직 근로자 중 격년제 실시에 따른 대상자, 비사무직 대상자 전체
  • 의료급여 수급권자 : 만 19세 ~ 64세 의료급여 수급권자 (만 65세 이상은 노인복지법에 의한 검진 실시로 제외)

통상적으로 무료 건강검진 주기로는 지역가입자, 직장피부양자, 직장가입자, 의료급여수급권자 모두 2년에 1회입니다. 직장가입자 중에서 비사무직 근로자의 경우에는 1년에 1회 무료 건강검진을 받을 수 있습니다.

 

무료 건강검진 병원 조회

자신의 생년이 홀수(홀수해), 짝수(짝수해)에 따라서 무료 건강검진 대상자 연도가 달라집니다.

 

아직 건강검진을 받아보지 않으신 분들은 먼저 국민건강보험 홈페이지에 방문합니다. 방문자 메뉴에 보면 '건강검진 대상 조회'가 있습니다. 눌러줍니다.

 

공동인증서, 금융인증서 로그인을 하거나 카카오, 패스 인증서 등으로도 로그인이 가능합니다. 

👉  공동인증서, 금융인증서, 민간인증서 아직 모른다면..?

👉  건강보험 보수월액 확인 방법 공공분양 소득 기준

 

건강보험 보수월액 확인 방법 공공분양 소득 기준

청약에 신청할 때에 특별공급의 경우 소득을 보게 됩니다. 여기서 민간분양과 공공분양의 경우 소득을 보는 기준이 다르다고 하는데요. 많이들 물어보는 질문이죠. 소득 기준은 세전인가요? 세

minmong.tistory.com

건강검진표 발송 

건강검진을 진행하지 않으면 국가에서 우편물을 보내서 알리고 있는데요. 요즘은 국민비서 구삐, 네이버 전자문서 등으로 알려주고 있으니 아직 신청하지 않으신 분들은 신청하시길 바랍니다.

👉  국민비서 구삐 서비스를 신청해보자

 

국민비서 구삐 서비스를 신청해보자

혹시 나만의 비서가 있으신가요? 정부24에서 국민비서 서비스가 생겼습니다. 바로 국민비서 구삐입니다. 국민비서 알림 서비스 구삐는 교통범칙금, 교통과태료, 운전면허갱신, 통학버스운전자

minmong.tistory.com

👉  네이버 전자문서 신청 바로가기

 

네이버 전자문서

서울시 지방세입 자동차세, 재산세, 면허세, 주민세 등

invoice.naver.com

무료 건강검진 검사 항목

검가 항목 대상시기
혈액검사(이상지질형증 검사) 4년 마다
남자 : 만 24세 이상
여자 : 만 40세 이상
B형간염검사 만 40세
골밀도 검사 만 54세, 66세 여성
인지기능장애검사 만 66세 이상(2년마다)
정신건강검사(우울증) 만 20, 30, 40, 50, 60, 70세
생활습관 평가 만 40, 50, 60, 70세
노인신체기능검사 만 66, 70, 80세
치면세균막검사 만 40세

무료 건강검진 6대암

구분 암검진
위암 만 40세 이상 (2년주기)
간암 만 40세 이상 (상, 하반기) 6개월 주기로 1회씩
대장암 만 50세 이상 (1년주기)
유방암 만 40세 이상 (2년 주기)
자궁경부암 만 20세 이상 (2년 주기)
폐암 만 54세 ~ 74세 (2년주기

20대의 여성의 경우 자궁경부암을 2년 주기로 무료로 검진을 받아 볼 수 있습니다. 이 외에 6대 암의 경우 만 40세 이상부터 6대 암 검진 혜택까지 추가됩니다.

 

이 외에 무료 검진 항목이 아닌 선택 검진 항목이 별도로 있습니다. 무료 검진 항목 이외에 추가로 받고 싶은 항목이 있다면 선택하시면 됩니다. 결제는 선택 항목에 따라서 수납하시면 됩니다.

 

무료 건강검진 병원 기관 찾기

👉  검진기관 찾기

무료 건강검진 병원 기관 찾는방법
무료 건강검진 병원 찾기

무료 건강검진 기관 찾기 역시 국민건강보험 홈페이지에서 가능합니다. 별도의 로그인이 필요하지 않으며 원하는 곳 주소지 정보를 입력하면 쉽게 찾아볼 수 있습니다.

 

건강검진 적정 시기

건강검진은 6개월 또는 1년에 한 번씩 정기적으로 받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건강검진은 혈압과 콜레스테롤 수치 등의 차이가 가장 적은 계절인 봄, 가을에 받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매년 건강검진을 받는다면 같은 계절에 받는 것이 정확한 변화를 알 수 있기 때문에 추천합니다.

 

건강검진은 질병을 예방하고 건강을 유지할 수 있게 해 줍니다. 조기에 발견되어 진단을 받는다면 쉽게 치료하고 회복할 수 있는 질환들이 치료시기를 놓쳐 치료가 어려워지는 경우가 있습니다. 건강검진을 통해 항상 자기 관리를 철저하게 하는 것이 중요하며 아직 내가 건강검진 대상자인지 모르는 분들은 지금이라도 국민건강보험 홈페이지에 접속하여 건강검진 대상자 조회를 해보시길 바랍니다.

 

함께 읽어보세요!

그리드형(광고전용)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