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튜브 구독 채널 정리 관리하기 PocketTube 사용법

요즘 유튜브를 보지 않는 사람은 거의 없다고 생각이 됩니다. 혹시 유튜브를 보실 때에 구독을 자주 하시는 편이신가요? 저는 구독을 쉽게 하는 편입니다. 그러다 보니 구독하고 있는 채널이 너무 많아지고 관리가 되지 않더라고요. 안 보던 채널들 삭제도 해야 하지만 좋아하는 채널들을 카테고리로 분류해서 한눈에 보고 싶은 마음이 생기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찾은 방법은 PocketTube인데요. 크롬 웹 스토어 확장 프로그램입니다. 역시 저만 이런 필요성을 가진게 아니었습니다.

 

PocketTube

PocketTube

PocketTube는 크롬의 확장 프로그램이기 때문에 크롬에서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먼저 크롬 웹 스토어로 가서 PcoketTube를 검색하고 추가를 해줍시다. 

 

 

PocketTube 그룹 생성

PocketTube 사용법1

확장프로그램을 추가하게 되면 좌측 구독 채널이 표시되는 고에 SUBSCRIPTION GROUPS이라는 영역이 생기게 됩니다. 현재는 생성된 그룹이 없기 때문에 비워져 보이는 형태인데요. 해당 타이틀을 눌러줍니다.

 

 

PocketTube 사용법2

타이틀을 누르게 되면 좌측은 내가 지정할 그룹 카테고리가 나오고, 우측은 현재 구독하고 있는 채널 리스트가 나오게 됩니다. 저는 400개가 넘었네요. 안보는 채널도 빨리 삭제해야겠습니다.

 

 

PocketTube 사용법2

내가 분류하고 싶은 카테고리를 생성해줍시다. 저는 11개를 우선 만들어서 사용하고 있고 아직 분류 및 삭제가 끝나지는 않았습니다. Create new group을 눌러서 원하는 그룹을 만들어 줍시다.

 

 

 

PocketTube 사용법3

그룹을 생성하게 되면 아래에 새 리스트가 하나 추가됩니다. 빈 폴더 아이콘과 Group name이라는 표시가 나오는데요. 아직 그룹 이름을 지정하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눌러서 설정을 완료해 줍시다.

 

 

PocketTube 사용법4

리스트를 클릭하게 되면 새로운 페이지가 하나 나오게 됩니다. 먼저 그룹 이름을 정해줍시다. 저는 테스트라고 만들어주었습니다. 왼쪽에 있는 폴더 아이콘을 눌러줍니다.

 

 

PocketTube 사용법5

아이콘 설정은 필수는 아니지만 구분을 위해서 하는 게 좋다고 생각됩니다. 내가 원하는 그룹을 대표하는 아이콘을 지정하여 눈으로 구별이 잘 될 수 있도록 아이콘 설정을 해줍니다.

 

 

PocketTube 사용법6

현재 만들어둔 카테고리입니다. 나름 분류를 했다고 생각이 되는데 구독 채널 분류 및 삭제하면서 좀 더 정리가 될 듯합니다.

 

 

PocketTube 그룹에 채널 추가

PocketTube 사용법7

만들어둔 그룹에 채널을 추가하는 방법입니다. 만들어둔 그룹을 클릭하게 되면 사진과 같은 페이지가 나오게 됩니다. 내가 구독하고 있는 채널이 리스트로 표시가 되는데요. 우측에 보면 체크 버튼이 있습니다. 해당 버튼에 체크를 하게 되면 그룹에 추가되는 형태입니다.

 

 

PocketTube 사용법8

또 다른 방법으로는 그룹과, 채널을 보면서 편집도 가능합니다. 우측 상단에 ungrouped only버튼을 누르게 되면 그룹화되어있지 않은 채널 리스트만 우측에 표시가 됩니다. 그룹에 추가하는 방법은 원하는 채널을 꾹 누르게 되면 선택이 됩니다. 그 후 원하는 카테고리에 드롭하여서 추가할 수 있습니다. 

 

 

PocketTube 사용법9

그룹에 채널을 추가하게 되면 각각의 그룹에서 내가 원하는 채널 리스트를 한눈에 볼 수 있습니다. 

 

 

PocketTube 사용법10

좌측에 이제 만들어둔 구독 채널 그룹이 표시가 됩니다. 그룹 오른쪽에 표시된 숫자는 새롭게 업로드된 영상입니다. 구별이 더 잘 가죠? 클릭하게 되면 그룹에 속해있는 채널의 영상만 따로 모아서 표시가 되어서 내가 보고 싶은 카테고리 별로 골라서 볼 수 있게 됩니다. 

 

 

PocketTube 사용법11

그룹 내에 있는 채널 리스트를 한눈에 볼 수 있습니다. 구독 채널이 많은 분들이라면 시간 조금 내서 해보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PocketTube 사용법12

해당 그룹에 있는 영상을 한 눈에 볼 수 있습니다.

 

PocketTube를 통해서 유튜브 구독 채널을 그룹화하고 분류 해보았는데요. 블로그 글도 카테고리 별로 정리하듯이 유튜브도 이런 기능이 있으면 좋겠다 생각을 했는데, 딱 맞는 확장 프로그램이 있었네요. 필요하신 분들은 참고해서 사용해보시면 좋겠습니다.

 

 

그리드형(광고전용)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