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튜브의 활성화로 인해 더욱더 부업의 인기가 높아지고 있는 듯합니다. 스마트 스토어, 쇼핑몰, 블로그, 부동산 등 수많은 부업 및 재테크 정보를 무료로 볼 수 있는 세상이 되었죠. 유튜버 분들은 이미 자신이 알려주고 있는 분야에서 적게는 몇백만 원 많게는 수천만 원에 달하는 돈을 벌고 있다고 하죠. 영상만 보면 너무 쉽게 돈을 벌 수 있을 것만 같습니다. 저도 그런 마음이었습니다. 오늘은 클래스101 후기에 대해서 한 번 얘기해보려고 합니다.
월급만으로는 살아갈 수 없다는 시대. 추가적인 부수입을 위해서 많은 분들이 검색을 합니다. 그렇게 탄생한 게 클래스101이라고 생각이 드는데요. 클래스101은 크리에이터가 온라인 강의를 개설할 수 있는 플랫폼입니다. 가장 대표적으로 떠오르는 분은 유튜버 신사임당님이 생각이 나네요.
주로 유튜브를 통해서 사람들에게 정보를 주고 좀 더 자세한 내용, 고급 내용을 강의로 만들어서 클래스101에 등록되는 경우를 많이 보았습니다. 이제는 새로운 지식을 원하는 사람은 쉽게 클래스101에서 해당 분야를 대표하는 분들의 강의를 접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클래스101에는 부업 외에도 재테크, 개발, 사진, 그림, 취미 활동 등 여러 가지 분야의 강의가 있습니다.
비대면 시대인 만큼 다양한 종류의 강의가 계속 늘고 있네요. 클래스101을 통해서 쉽게 좋은 강의를 찾을 수 있게 된 점은 너무 좋다고 생각이 듭니다.
클래스101 강의 코칭권
클래스101에서 강의를 구매하여 들었습니다. 바로 리뷰요정 리남님의 블로그 강의와, 유비님의 부동산 경매 강의입니다. 클래스101만의 특별한 점이라고 한다면 코칭권을 들 수 있습니다. 코칭권은 말 그대로 강의를 해주시는 선생님에게 코치를 받을 수 있는 티켓인데요. 저의 클래스101 후기에 많은 생각이 들게 한 것도 코칭권입니다.
각각의 클래스마다 코칭권 사용에 대해서는 다릅니다. 예를 들면 제가 들은 블로그 강의의 경우 애드센스 승인 거절 및 문제 발생 시 대처 방법에 대한 답변, 티스토리 스킨 편집에 관한 부분, 혹은 강의를 듣고 블로그 운영에 있어서 궁금한 점을 질문하면 답변을 해준다고 되어있습니다. 저는 이게 장점이자 단점이란 생각이 드는데요. 클래스101 강의는 가격에 코칭권이 포함되어있습니다. (강의만 선택할 수도 있습니다.) 코칭권이 강의보다 비쌌던 기억이 납니다. 저는 강의를 해주시는 대단한 분들과 1:1로 피드백을 받을 수 있다고 생각에 모두 코칭권을 포함했습니다.
저는 다시 돌아간다면 코칭권을 포함하지 않을 생각입니다. 물론 강의마다 차이는 있습니다. 지식을 공유해주는 창작자가 다르기 때문이죠. 또 코칭권으로 어떤 걸 질문하고 답변받을 수 있는 지도 잘 보시길 바랍니다. 코칭권은 계속해서 피드백을 받는 게 아닌 소진형입니다. 즉 질문하고 답변받고 끝이란 뜻이죠. 따라서 어떻게 질문할지가 매우 중요합니다.
강의 후기를 좀 더 찾아보시고 코칭권 구매 결정을 하셨으면 합니다. 강사님의 피드백이 너무 좋다는 강의도 있고 다양합니다.
리뷰요정 리남 블로그 강의
리남님의 경우 유튜브를 통해서 알게 되었고, 그 후 강의를 만드셨습니다. '유튜브에서 못다 한 이야기를 강의에서 할 수 있을거다' 라는 말에 저도 구매를 하게 되었습니다. (돈을 쉽게 벌 수 있겠다 라는 생각을 했습니다.) 강의명은 블로그로 하루 2시간 투자해서 직장인만큼 수익내기!입니다. 아무것도 모르는 초보가 2시간으로 월급만큼 소득을 올린다면 얼마나 행복할까요?
리남님이 대단하신 건 맞습니다. 하지만 강의 내용에 직장인만큼 수익 내는 방법은 포함되어있지 않았습니다.(저의 느낌입니다.) 물론 백지상태인 초보가 쉽게 수익을 올리는 방법이 없는 게 당연하다는 생각도 듭니다. 해당 강의는 초보자가 블로그 이해하기 정도로 생각이 들었습니다. 중요한 부분들을 명확하게 알려주기보다는 직접 해보면서 느껴야 된다는 식이 많았습니다.
추가적으로 아쉬운 점은 리남님 유튜브에 이미 있는 내용이 많았습니다. 즉 유료 강의가 아니더라도 유튜브에서 충분히 알 수 있는 내용들이 많습니다. 좋았던 점은 리남님 경험에 근거해서 얘기를 해주는 부분들이었습니다. 강의 자체가 나쁘다고 평가하는 게 아닙니다. 제가 기대한 내용(제목)과 달랐기 때문에 드는 생각입니다. 같은 강의를 들어도 성적이 다릅니다. 제가 하위 성적을 받는 사람일 수도 있습니다.
뜬구름 잡지 않는 부동산 경매 투자법
'월급쟁이 부자는 없다' 책을 읽고 유비님에 대해서 알게 되었습니다. 이래서 우리나라는 부동산 부동산 하나 보다 하며 재밌게 책을 읽었었는데요. 그 후 유튜브로 접하게 되었습니다. 책을 너무 잘 읽어서 클래스101에서 강의를 만든다는 공지에 바로 신청을 했습니다. 강의 내용은 부동산 경매 방법에 대해서 차근차근 알려줍니다. 경매투자를 이해하는 데에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요즘 부동산 정책 때문에 고민은 많이 들지만, 투자 방법을 알고 있는 자체가 큰 무기라고 생각이 됩니다.
해당 강의에서도 아쉬운 점은 역시 코칭권이었습니다. 답변이 정말 엄청 늦었고, 답변은 형식적인 느낌이 많이 들었습니다. A4용지 1장도 아니었고, 1주일 내도 아니었던 것이죠. 코칭을 받았다는 생각보단 응원을 받았다는 생각이 많이 들었습니다.
클래스101 후기 정리
몇 달 전, 클래스101을 통해 2가지 강의를 들었습니다. 사람마다 강의를 듣고 이해하는 바가 다르고, 기대를 많이 한 탓에 실망한 면도 있습니다. 저처럼 너무 많은 기대를 갖고 강의를 듣지 마세요. 좋지 않은 강의는 없다고 생각합니다. 다만 어떤 생각을 가지고 들었냐에 따라서 평가는 다르게 된다고 생각이 되고요.
클래스101 플랫폼이 생겨 쉽게 원하는 지식을 얻게 되었습니다.(강의료가 있지만요) 클래스101에 많은 강의가 있는 만큼 좀 더 신중히 선택하여 원하는 유익한 정보 얻기를 바라는 마음에 글을 작성하게 되었습니다.
혹시나 오해를 하실까 봐 마지막으로 클래스101 너무 좋은 플랫폼입니다. 각자의 분야에서 유명한 유튜브 크리에이터, 강사, 연예인, 작가 등 만날 수 있으니까요. 이 자체가 큰 행운이라고 생각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