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에 공인인증서가 폐기가 되면서 공동인증서로 변경이 되었습니다. 은행의 공인인증서는 금융인증서라는 명칭으로 이제 불리게 되었는데요. 저는 신한은행을 현재 사용하고 있는데요. 아마 다른은행들도 발급방법은 동일하면 인증 수단의 차이가 조금 있을거 같습니다. 공인인증서 폐지 관련 내용 참고해보세요.
[Tip/알쓸신잡] - 공인인증서 폐지 후 대체 방안과 연말정산은?
금융인증서 발급 바로가기
기존에 발급받은 공인인증서는 유효기간이 남아있다면 동일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저는 불편했던 기억으로 재발급을 받게 되었는데요. 오늘 홈텍스로그인을 해야하는 상황이 있었고, 재발급을 진행했습니다. 금융인증서는 은행을 통해서 하는 서비스기 때문에 저는 주거래은행인 신한은행으로 진행했습니다. 이제 아래에서 차근차근 발급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신한은행 인증센터 바로가기를 눌러 이동합니다. 그 다음 금융인증서 발급 / 재발급을 진행합니다.
이제 공동인증서로 변경이 되고 은행은 금융인증서라고 했습니다. 이제는 예전처럼 로컬저장소에 보관해서 사용하는게 아닌 금융결제원의 클라우드에 인증서를 보관하게 됩니다. 즉, 아 컴퓨터에 공인인증서 발급 안했는데,,, 하실 필요가 없어졌습니다. 매번 서류 발급시 필요했는데, 일할때는 맥을 쓰다보니 힘든점이 많았습니다.
기존에 공인인증서의 경우 따로 보관하는 비용이 들었었죠? 공동인증서의 경우는 수수료가 모두 무료입니다. 또한 갱신기간이 1년이 아니라 3년이기 때문에 한동안 재발급 받을일도 없어졌습니다. 딱 좋습니다!
체크박스에 체크해주시고, 동의서 역시 보기를 눌러서 확인이 되어야 합니다. 사진처럼 4군데 모두 확인해주세요.
보이스피싱 방지 대책으로 공동인증서 관련 거래를 진행하는겅유 전자금융사기사고 예방을 위해서 추가인증이 필요하게 됩니다.
이제 본인의 주민번호, 계좌번호, 비밀번호를 입력하고 다음으로 넘어가겠습니다.
금융인증서 발급 추가인증
추가인증방법은 ARS, SMS 인증이 있습니다.
한국국적의 해외체류자 및 해외거주자의 경우에는 개인정보조회 동의와 출국사실확인 버틀은 선택해서 본인여부를 확인합니다.
대면으로도 인증번호를 받을수있다고 합니다. 하지만 휴대폰만 있으면 비대면으로 모든 인증이 가능하기 때문에 굳이 대면확인 1회용 인증번호로 인증 하시는 분은 없을듯 합니다.
모바일 OTP 인증입니다. 이건 휴대폰에 신한은행 SOL앱이 깔려있어야합니다. 인증요청을 할 경우 알림이 오게 되며 눌러서 추가 인증을 할 수 있습니다.
만약, 알림을 꺼두셔서 푸쉬를 받지 못하는 경우에는 신한은행 SOL앱에 접속 후 상단 오른쪽 메뉴버튼을 누릅니다. 그 후 아래 사진처럼 인증/보안 메뉴로 이동합니다. 가운데쯤 항목을 보면 모바일 OTP가 있습니다. 인증을 눌러서 인증하시면됩니다.
금융인증서 발급 처리 확인하기
이제 메일과 전화번호를 입력한 후 다음으로 넘어갑니다. 이제 최종적인 금융인증서비스를 진행하게 됩니다.
금융인증서비스 팝업을 볼 수 있습니다. 이름, 휴대폰번호, 생년월일을 입력하고 확인합니다.
그럼 SMS문자를 받을수 있는데요. 기존의 보통 방식은 문자로 온 인증번호를 확인한 후 인증요청한 페이지에 입력했다면 금융인증서 인증은 조금 다릅니다. 화면에 보이는 숫자를 문자에 입력하는 방식입니다.
이렇게 Web발신으로온 문자에 화면에 보이는 숫자를 입력하면 내가 보고있던 금융인증서 인증서비스가 확인이 됩니다.
기존 공인인증서처럼 복잡한 비밀번호가 아닌 숫자 비밀번호를입력합니다.
짜잔~! 최종적인 금융인증서 발급이 완료되었습니다! 저는 금융인증서외에 네이버인증서나 카카오인증서, 토스등 이중에서 추가할 예정입니다.
공동인증서 금융인증서 추가내용입니다.
금융인증서와 공동인증서가 달라서 2개다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현재 공동인증서만 요구하는 공공기관이 아직 많이있네요. 저도 처음에 같은걸로 인식해서 엄청 헤맸습니다. (2020/12/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