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번에 에어비앤비 결제 수단 오류로 페이팔을 이용해서 결제를 했었습니다. 카드가 5개나 있는데 왜 하나도 등록이 안 되는 것이야... 하면서 오늘 고객센터에 문의하게 되었습니다. 에어비앤비 고객 센터 번호는 080-822-0230입니다.
이렇게 에어비앤비 결제 오류가 발생 할 경우 결제 수단으로 카드 등록이 되지 않았습니다. 저는 신용카드 1개와 체크카드 4개를 시도했었는데 다 오류가 발생했습니다.
우선 첫 번째로 불안정한 결제수단으로 여러 차례 결제 시도가 되어 계정에 일시적인 보안조치가 취해진 상황인 거 같다고 했습니다. 제가 처음에는 케이뱅크 체크카드(BC)로 결제를 진행했었는데요. 이게 처음 거절이 되면서 에어비앤비 결제 오류로 조치가 된 거 같았습니다.
여기서 하나 알고 가야 하는 부분이 있습니다. 우선 에어비앤비의 경우 해외결제가됩니다. 그래서 카드사 혹은 나의 카드 설정에 문제가 없는지도 먼저 확인해야 합니다.
카드 결제 오류시 체크사항
- 원화 차단 서비스
- 해외 거래 가능 여부
- 숙박업 코드가 막혀있는지 여부
먼저 해외결제시 원화 차단이 카드에 설정되어있을 수도 있습니다. 다음으로는 당연하게도 해외 거래가 가능한 카드 인지 확인이 필요합니다. 세 번째에 해당하는 부분이 많을 거 같습니다. 체크카드의 경우 해외 결제시 여행 사행성 업종 결제 제한이 있다고 합니다. 예를 들어 렌트카, 호텔, 도박, 카지노, 에어비앤비 같은 숙박업이 해당된다고 하네요.
저도 케이뱅크 체크카드(BC)의 경우 세 번째에 해당하는 이유였습니다. 다음으로 신한카드에도 문의를 드렸는데요. 비슷한 답변을 받았습니다. 추가로 신용카드의 경우는 이런 제한이 없다고 합니다. 결제 시도를 체크카드가 아닌 신용카드로 하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정리
먼저 결제 수단 오류가 발생하게 되면 에어비앤비 측에서 일시 적인 보안 조치가 이뤄진다고 합니다. 이런 상태에서 계속 결제 수단 등록 시도 시 에어비앤비 결제 오류로 빨리 풀리지 않게 된다고 합니다.
따라서 해당 오류가 발생할 경우 보안 조치가 풀릴수 있도록 1시간 정도 계정을 사용하지 않고 기다려주세요. 그 후 체크카드가 아닌 신용카드로 결제 수단 등록을 해보시기 바랍니다. 저는 페이팔로 결제를 했지만 그래도 문의를 통해서 신용카드를 결제수단으로 추가 해 두었습니다.
추가로 카드를 발급한 금융기관에 연락하여 예약을 통해서 결제 승인을 하는 방식이 있다고 하는데요. 더 번거로울 거 같아서 만약 계속해서 안될 시 그냥 저는 페이팔로 결제할 듯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