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OS 13.5 업데이트가 정식 배포되었습니다. iOS13.5의 경우는 코로나 바이러스로 인해서 원래의 계획보다 빠른 업데이트를 했다고 생각합니다. 가장 큰 편의성 기능은 아무래도 Facd ID (페이스 아이디) 관련 일 듯합니다. 같이 알아봅시다.
Facd ID (페이스 아이디)
코로나 바이러스 이후로 페이스 아이디를 사용하시는 분들은 많은 불편을 느꼈을 겁니다. 편법으로 페이스 아이디를 등록하여서 사용을 하고는 있지만 인식률이 맨얼굴보다는 떨어질 수밖에 없습니다. 게다가 이러한 방식도 사용을 하더라도 페이스 아이디 잠금 하제가 되지 않는 분들도 많다고 하더라고요. 혹시 모르시는 분 들은 아래 링크 참고 부탁드립니다.
기존에 페이스 아이디는 얼굴이 제대로 인식이 되지 않을 경우 한 참 뒤에 암호 입력하는 키패드가 올라왔습니다. 그래서 마스크를 끼고 있을 때에 인식이 되지 않으면 비밀번호 입력까지 꽤나 기다림이 필요했었죠. 이번 iOS 13.5 업데이트에서는 이 부분이 개선되었습니다. 페이스 아이디 실패시 잠금이 되어 있는 상태에서 하단부를 쓸어 올리게 되면 딜레이 없이 바로 암호를 입력할 수 있도록 변경되었습니다. 페이스 아이디처럼 자동으로 잠금이 해제 되지는 않지만 이제는 딜레이는 사라지게 되었습니다. 그냥 제 생각으로는 사용자에게 on / off처럼 얼굴이 가려져도 잠금 해제 허용 활성화 이런 걸 만들어 줬으면 더 좋았을 텐데... 하는 아쉬움이 있습니다. 그래도 충분히 좋은 업데이트입니다.
Face Time (페이스 타임)
그룹으로 FaceTime을 사용할 때에 말하는 사람의 타일이 자동으로 확대 강조되는 기능이 있습니다. 이 기능을 통해서 누가 얘기하는지 흐름을 따라갈 수 있어서 좋은 점도 있겠지만 오히려 정신이 없다고 느끼는 분들도 있다고 생각합니다. 이 부분도 코로나 바이러스로 인해서 그룹 페이스 타임 사용이 늘어나 생긴 기능으로 보이기도 하네요. 아이폰 설정에서 Face Time을 들어가 보면 하단 부분에 페이스 타임 자동 강조되는 기능을 비활성화할 수 있는 버튼이 추가되었습니다.
코로나 바이러스 관련 알림
아이폰 설정 → 개인정보 보호 → 건강에 들어가 보면 가장 상단에 COVID-19 노출 기록이라는 부분이 생겼습니다. 미국의 감염자가 많은 만큼 구글과 애플이 같이 해당 API를 추가했습니다. 이 기능을 활성화하면 Bluetooth를 이용하여 임의의 ID를 교환한다고 합니다. 이 교환된 ID 데이터를 통해서 서로 접촉 유무를 판단해 감염자와 접촉이 되었다고 판단이 되면 앱에서 알려준다고 합니다. 하지만 해당 기능은 국내에서는 사용할 수 없다고 합니다. 아쉬운 부분이 입니다.
건강 프로필, 의료정보
아이폰 설정 → 건강에 들어가면 의료 세부사항에 건강 프로필과, 의료 정보가 생겼습니다. 의료정보에 들어가 보면 나의 간단한 의료 정보를 입력할 수가 있습니다.
그리고 의료정보 추가 시 긴급상황 접근 버튼을 활성화하게 되면 아이폰이 잠겨있더라도 다른 사람들이 의료정보를 확인할 수 있게 됩니다. 혹시나 응급상황 시 정확한 의료 정보가 있다면 빠른 의료 지원을 받을 수 있게 되겠죠?
애플 뮤직 SNS 공유
애플 뮤직의 플레이리스트를 SNS에 공유할 수 있는 기능이 추가되었다고 합니다. 기존에도 에어드랍을 통한 공유를 할 수 있었지만 이번 업데이트를 통해서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등에 공유가 가능해졌습니다. 저는 현재 애플뮤직을 사용하고 있지 않아서 이 부분은 넘어가겠습니다.
이번 업데이트의 가장 유용한 기능은 아무래도 페이스 아이디 부분인듯합니다. 코로나 바이러스 관련 알림은 국내에서는 사용이 불가능하고 제 주변을 봤을 때는 국내에서는 애플뮤직 사용이 많이 낮다고 생각되기 때문입니다. 건강 정보는 혹시 모르니 입력을 해두셔도 좋겠네요. 저는 입력을 완료했습니다. 마스크 착용 때문에 페이스 아이디에 불편함을 느끼신 분들은 iOS 13.5 업데이트를 꼭 하시길 바랍니다. 하루빨리 마스크 없이 다니는 날이 오면 좋겠습니다. 이번 여름이 걱정이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