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폰 오타줄이는 방법 slyder 슬라이더로 키보드 설정하자

아이폰을 사용하면서 불편한점이라고 한다면 어떤것이 있을까요? 저는 첫번째로 떠오르는게 바로 아이폰 키보드 오타라고 생각합니다. 제가 오타를 잘 내서 그런걸지도 모릅니다. 저만 그렇다면 모르겠지만, 여자친구 역시 오타를 많이 내고 있기 때문에 한 번 알아보게되었습니다.

 

또 아이폰 키보드에서는 'ㅂㅂ', 'ㄱㄱ', 'ㅈㅈ', 'ㄷㄷ' 은 바로 입력을 할 수 없죠. 띄워쓰기를 계속 입력해줘야 합니다. 그리고 아이폰 기본 키보드의 경우 높이조절등 개인에 맞게 커스터마이징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이런 오타방지를 위해서는 나의 손가락을 아이폰 기본 키보드에 더 맞게 사용을 해야 합니다. 

 

아이폰 오타방지 팁

보통 손 끝으로 키보드를 많이 입력하는데요. 손가락만으로  아이폰 오타를 방지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바로 손끝이 아니라 손가락을 입력 할 키 위에 얹히듯이 사용하는 방법입니다. 왼쪽 사진의 경우 제가 일반적으로 입력하던 방식입니다. 손가락 끝으로 키보드의 키를 터치했었는데요. 오른쪽 처럼 입력하려는 키를 손가락으로 덮듯이 눌러주면 상대적으로 오타가 덜 나더라구요. 

 

Slyder 슬라이더 키보드 추가하기

아이폰 오타를줄이는 방법으로 다른 방법은 키보드 어플을 사용하는 것입니다. 바로 Slyder 슬라이더 키보드인데요. 먼저 앱스토어에서 Slyder를 다운받습니다. Slyder 슬라이더 키보드의 경우 키보드 높이 조절로 아이폰 오타를 줄여주고 추가적으로 아이폰 기본 키보드에 없는 유용한 기능들이 많이 있습니다. 먼저 아이폰 기본 키보드에서 슬라이더 키보드로 변경을 해줍시다.

 

아이폰 설정에 들어간 후, 일반 -> 키보드 이동합니다. 처음 키보드에 들어가면 3개 혹은 2개의 키보드 설정이 되어있습니다. 저는 3개의 키보드로 설정되어있네요.

 

아래에 새로운 키보드 추가를 눌러줍니다.

 

그러면 타사키보드 부분에 Slyder이 있습니다. 클릭해줍니다. 그리고 나서 기존에 설정된 키보드를 지워주면 되는데요. 살짝 밀면 삭제 버튼이 나옵니다. Slyder를 제외하고 모두 지워줍니다.

 

모두 지우고 나면 Slyder 키보드 하나만 남게 됩니다. 이제 Slyder 키보드 앱으로 가서 나만의 설정을 해주어야합니다.

 

아이폰 오타 방지와 기능을 위한 설정하기

먼저 언어 & 입력 방식을 눌러줍니다. 여기서 키보드 기본 설정을 할 수 있습니다.

먼저 이미 추가되어있는 영어키보드 부터 설정합니다.

 

저는 영어키보드의 경우 모든 기능을 비활성화 해두었습니다. 자동 대문자의 경우는 자동으로 영어의 첫글자는 대문자로 입력되도록 하는 입니다. 단축키와, 길게 누르기 반복입력의 경우 한글입력 설정에서 설명하겠습니다.

 

새로운 키보드 추가를 눌러 한글 키보드를 추가합니다. 

 

한글의 경우도 여러가지 키보드가 있습니다. 표준, 새천지인, 새천지인2, 천지인, 천지인2, 천지인+, 나랏글, 나랏글2, 베가, 베가2, 단모음, 단모음+, 무이단모음이 있습니다. 저는 표준을 사용합니다. 단모음이 편하다는 분들도 있더라구요.

 

키보드 단축키 기능입니다. 단축키의 경우 키보드를 길게 누르면 설정 해둔 단축키가 입력되는걸 말하는데요. 단축키 편집을 눌러보면 이해하기 쉽습니다.

 

키보드에 'ㅛ' 위에 6이 표시된 걸 볼 수 있습니다. 이게 단축키인데요. 이 부분을 원하는 값으로 수정할 수 있습니다. 저는 길게 누르기 입력때문에 사용하지는 않습니다.

 

0
단축키 예시

슬라이더 키보드 단축키 예시입니다.

 

앞에서 설명했듯이 단축키는 사용하지 않고, 한글키보드에서는 길게 누르기 반복입력은 사용합니다. 이걸 사용하면 손쉽게 'ㅋㅋㅋㅋㅋ' 를 입력할 수 있어요. 

 

0
길게 누르기 반복입력 예시

키를 누르고 있으면 입력된 키가 텍스트 필드에 계속 입력되는 걸 볼 수 있습니다.

 

0
더블탭 효과 예시

아래에 있는 기능은 더블탭으로 싀프트(shift) 효과를 냅니다. 부분은 아이폰 기본 키보드 처럼 ㄱ을 두번 입력했을 경우 ㄲ으로 입력되는 걸 의미합니다. 저는 꺼두었습니다. 

 

자소 삭제 타입의 경우에는 민몽민몽해라고 입력했을때 아이폰 기본 키보드의 경우 자음 모음이 하나하나 삭제가 됩니다. 여기서 사용안함으로 하면 한글자씩 지워지게 됩니다. 마지막 글자만으로 설정을 하게 되면 마지막 글자만 분리돼서 삭제되고 나머지는 한글자씩 지워집니다. 마지막단어만의 경우는 띄워쓰기를 기준으로 설정이 됩니다. 

 

저는 그냥 아이폰 기본 키보드 처럼 자음 모음 분리가 되도록 항상으로 설정을 해두었습니다. Slyder 슬라이더 키보드를 사용하게 되면 입력한 텍스트를 삭제를 하고 싶을때 빠르게 할 수 있기 때문에 굳이 글자별 삭제가 필요없더라구요.

 

이제 일반설정으로 이동합니다. 

 

이모지 추천은 글자 입력시 이모지를 자동 추천해주는 걸 말합니다. 추천 이모지를 따로 편집해 둘 수 있습니다. 저는 사용하지 않습니다.

 

텍스트 대치의 경우는 아이폰 기본 키보드에서도 유용하게 사용했는데요. 기본설정에 단축키 입력 즉시 대치설정이 활성화 되어있습니다. 이거는 비활성화 해주었습니다. 

 

"." 단축키는 사용하지 않습니다. 띄어쓰기 두 번 입력시 "."가 입력되는건데 불편하더라구요. 그리고 간격 후 숫자키보드 나가기도 비활성화 입니다. 숫자 입력후 띄워쓰기하면 숫자키보드를 나가게되는데 상당히 불편합니다. 버튼 소리와, 진동은 취향에 맞게 설정하시면 됩니다. 비주얼의 경우는 원하시는 스타일로 설정해주세요. 저는 별도의 설정 하지 않았습니다.

 

비주얼의 경우는 문자 미리보기 빼고 다 꺼두었습니다. 딱히 필요한 비주얼은 없어보이더라구요. 붙여넣기 버튼 보이기의 경우는 상단바에 추가했기 때문에 역시 비활성화 했습니다. 상단바를 사용하지 않으시면 활성화 해주면 좋을듯합니다. 상단바의 경우 아래에서 설명드리겠습니다.

 

키보드 제스처입니다. 이 부분이 슬라이더의 기능중 가장 유용하다고 생각하는 부분입니다. 순서대로 보시면 됩니다.

 

끌어서 복사하기의 경우 x 버튼에서 시작하게되면 한글자씩 지워지면서 복사가 됩니다. 엔터키의 경우는 띄워쓰기 기준 복사가 되어서 더 빠르게 지우면서 복사가 가능합니다. 또한 끌어서 스와이프 중 왼쪽으로 이동 후 오른쪽으로 다시 스와이프하게 되면 지워진 글씨를 되돌릴 수 있습니다.

커서 이동의 경우는 일반 키패드위에서 움직이게 되면 한글자씩 이동, 띄워쓰기 키패드 쪽에서 이동하게 되면 띄워쓰기 단위로 커서가 이동이 됩니다. 

 

0
끌어서 복사하기1
0
끌어서 복사하기2
0
끌어서 되돌리기
0
끌어서 복사후 클립보드 입력
0
커서이동

 

 

앞에서는 슬라이더 키보드의 기능들을 살펴 봤습니다. 이제 아이폰 오타 방지를 위한 키보드 높이 조절을 해보겠습니다. 그리고 색깔도 3가지가 있는데요. 원하시는 색깔로 설정해주세요.

 

저는 Default색상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오타방지를 위한 키보드 높이 설정은 80, 105로 설정했습니다. 키보드 높이가 너무 높으니 또 오타가 발생하더라구요. 자신의 손에 맞게 설정하면 됩니다.

 

이제 마지막으로 키보드 상단바 설정입니다. 저는 즐겨찾기 부분만 사용합니다. 

 

상단바란 기본 키보드위에 표시되는 영역을 말합니다. 여기에는 내가원하는 기능과 빠르게 접근하고 싶은 키보드등을 추가로 등록할 수 있습니다.

얇은 제스처바 보이기는 비활성화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이 부분을 설정하게 되면 상단바 조절을 위한 이미지가 노출됩니다. 비활성화 하더라도 기능은 동작합니다. 저 부분을 위아래로 이동시키면 키보드의 크기가 상단바 영역만큼 조절이 됩니다.

 

즐겨찾기 편집부분입니다. 이부분이 상단바에 노출이 됩니다. 라인별로 스와이프시 표시가 됩니다. 혹은 앞에 사진처럼 상단바 부분을 위로 늘리게 되면 키보드 영역이 커지는 걸 볼 수 있습니다.

 

상단바에 추가하는 부분입니다. 먼저 글자와 기능을 추가 할 수 있는데요. 글자부터 추가해보겠습니다. 내가원하는 단일 키를 입력하여도 되며 자주쓰는 문장을 입력해두어도 좋습니다. 아이폰 텍스트 대치를 버튼으로 추가했다고 생각하시면 이해하기 쉽습니다. 

 

기능버튼입니다. 커서이동, 실행취소 등 여러가지 기능들이 있습니다. 가장 편한 기능은 붙여넣기 & 클립보드 기능입니다. 끌어서 복사후 바로 버튼으로 입력이 가능해서 너무 편하네요.

 

앞에서 추가한 테스트 버튼입니다. 해당 버튼을 입력하게되면 '편하다 편해'가 입력이 됩니다.

 

0
상단바 짱짱

 

아이폰 오타를 줄이는 방법을 찾다보니 Sylder라는 키보드 앱을 발견하게되었는데요. 오타를 줄이는 건 덤이고 추가적인 기능들이 많아서 아이폰 기본 키보드로 돌아가지 않을거 같습니다. 네이버 스마트 보드 키보드 앱도 있는데, 한 번 사용해 보고 Sylder보다 아이폰에서 사용시 좋다고 판단이 되면 앱 리뷰 한 번더 해보겠습니다.

 

아이폰 오타가 잘 나지 않는 분들도 이런 기능들이라면 충분히 설치하셔서 사용해보시면 좋을거 같습니다. 편한기능이 너무 많네요. 오타 방지는 덤입니다.

그리드형(광고전용)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