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세금계산서 발행방법 작성방법 등 총정리

연말이 다가오고 연말정산이 생각나 미리 찾아보다가 전자세금계산서라는 것에 대해서 알게 되었는데요. 한 번 전자세금계산서에 대해서 정리해보려고 합니다. 먼저 세금계산서가 어떤 것인지, 주의사항 등을 알아본 후 전자세금계산서의 경우에는 어떻게 되면 전자세금계산서 발행방법까지 알아보겠습니다.

세금계산서란?

사업자가 재화 또는 용역을 공급하고, 부가가치세를 포함하여 거래하였다는 사실을 확인하는 일종의 영수증입니다. 주택과 같은 부가가치세가 면제되는 그러한 재화나 용역을 공급했을 때는 계산서라는 용어를 사용하게 됩니다. 그럼 전자세금계산서와 종이세금계산서는 어떤 차이일까요? 

 

결론은 단순한 차이입니다. 말 그대로 종이의 경우는 종이에 작성하는 방식인 세금계산서이며, 전자의 경우는 수기가 아닌 쉽게 생각하면 인터넷을 통해서 발행받고 전송하는 것을 말합니다.

 

세금계산서 작성방법

0-전자세금계산서-발행방법

  1.  먼저 왼쪽 상단 보시면 공급자에 대한 여러가지 정보들을 적는 칸이 있습니다. 등록번호라고 하면 사업자등록번호를 말합니다. 그리고 상호, 성명, 주소, 업태, 종목을 쓸 수 있는 칸이 있습니다.
  2. 반대로 공급 받는 자에 대한 정보를 쓰는 칸입니다. 1번과 마찬가지의 항목을 요구합니다.
  3. 작성하는 날짜를 적어주셔야 합니다. 공급가액에는 부가가치세를 제외하고 작성해야 합니다. 그리고 옆에 세액 부분에는 부가가치 세액을 적어주시면 됩니다.
  4. 하단에 보시면 품목, 규격, 수량 등 여러 가지 세부적인 내용을 쓸 수 있는 칸이 있습니다.
  5. 가장 하단에는 합계금액 즉, 부가가치세가 포함된 합계금액입니다. 미수금의 경우는 돈을 받지 못한 부분을 적어줍니다.
  6. 이제 마지막으로 이 금액을 영수 함이라고 하면 돈을 정상적으로 받았다는 영수증의 역할을 하고, 돈을 받지 않았을 때에는 이 금액을 청구함이라고 작성합니다.

세금계산서 잘못 기재 시 불이익?

아무래도 세금계산서를 보게 되면 칸들이 많기 때문에 실수를 할 수 있습니다. 그러면 불이익이 발생할까요? 세금계산서를 작성할 때에는 4가지만 정상적으로 들어가면 세금계산서로써 인정을 받게 됩니다. 이것을 필수적 기재사항이라고 합니다.

필수적 기재사항

1-전자세금계산서-발행방법

  1. 공급하는 사업자의 등록번호와 그 명칭
  2. 공급받는 자의 등록번호
  3. 공급가액과 부가가치세액
  4. 작성연월일

홈텍스 전자세금계산서 발행방법

전자세금계산서는 국세청 홈텍스 사이트에서 발급을 받을 수 있습니다. 먼저 발급대상자를 보면 법인 사업자의 경우에는 무조건 전자세금계산서를 발급받아야 합니다. 종이세금계산서로 작성하게 되면 가산세가 발생하게 됩니다. 개인사업자 같은 경우에도 규모가 클 경우에는 전자세금계산서를 발행해야 합니다.

 

2-전자세금계산서-발행방법3-전자세금계산서-발행방법

그리고 이러한 세금계산서의 발급과 전송기한은 늦어도 다음 달 10일까지 발행을 해야 합니다. 전자세금계산서로 발행을 했을 때에 세금계산서 보관 의무가 면제되는 등의 혜택도 있습니다.

 

4-전자세금계산서-발행방법

1) 발급대상자

  • 법인사업자
  • 공급가액이 3억 원 이상인 개인사업자

2) 발급, 전송기한

  • 발급기한 : 재화 또는 용역의 공급일이 속한 달의 다음 달 10일
  • 전송기한 : 전자세금계산서 발급일의 다음날

전자세금계산서 발급 시 혜택

  • 세금계산서 보관의무 면제
  • 부가가치세 신고 시 합계표 개별명세 작성 불필요

 

또한, 사업자의 유형에 따라서도 전자세금계산서가 달라질 수 있습니다. 개인사업자 같은 경우에는 규모에 따라서 일반 과세자와 간이과세자로 나누어지게 됩니다. 간이과세자는 직전 연도 매출 4,800만 원 미달 사업자를 말하는데요. 간이과세자의 경우에는 전자세금계산서를 발행할 수 없게 됩니다. 대신 신용카드 매출전표라던지, 현금영수증 등으로 증빙을 해야 합니다.

 

전자세금계산서 작성방법

국세청 홈텍스 사이트에서 전자세금계산서를 발행할 수 있다고 했습니다. 여기서 쉽게 전자세금계산서를 발급할 수 있는데요. 먼저 공인인증서가 필요합니다. 하지만 일반적으로 우리가 인터넷 뱅킹할 때에 사용하는 것과 다릅니다. 전자세금계산서 발급용 공인인증서가 따로 있는데요. 사업자 등록증 소지 후 은행에 방문하여서 발급을 받아야 합니다.

 

5-전자세금계산서-발행방법

 

이제 전자세금계산서 발급용 공인인증서가 있다고 가정하고 설명드리겠습니다.  국세청 홈텍스 사이트 우측 하단에 보면 전자세금계산서 메뉴가 있습니다. 

6-전자세금계산서-발행방법

 

7-전자세금계산서-발행방법

전자세금계산서의 설명입니다. 전자적 방법으로 세금계산서를 작성 및 발급하고 내역을 국세청에 전송하는 제도라고 되어있습니다. 앞에서 언급했듯이 전자세금계산서용 공인인증서가 필요하다고 했습니다. 없을 경우는 이렇게 메뉴에 발급이 비어져있습니다.

8-전자세금계산서-발행방법

정상적인 로그인이 되었으면 이렇게 발급에 건별 발급, 수정발급, 일괄 발급, 반복 발급, 복사 발급 등 여러 가지 전자세금계산서 발급방법이 표시되어있습니다.

9-전자세금계산서-발행방법

여기서 내가 필요한 전자세금계산서 발행방법 건별 발급, 일괄 발급, 반복/복사 발급 등 발급 종류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10-전자세금계산서-발행방법

전자세금계산서입니다. 종이세금계산서와 항목은 동일합니다. 여기서 추가적으로 공급받는 자에 이메일을 쓰는 칸이 있습니다., 이 이메일을 쓰게 되면 자동적으로 발행한 전자세금계산서가 이메일로 발송이 되기 때문에 조금 더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전자세금계산서 건별 발급 기능은 일반, 영세율, 위수탁영세율 건별로 발급할 수 있으며, 발급 미리보기 및 발급 보류 기능이 있습니다. 

 

11-전자세금계산서-발행방법

전자세금계산서 일괄 발급 기능은 전자세금계산서 발급 건이 많은 경우 이용하시면 됩니다. 파일 등록, 직접 입력을 선택하여 발급하는 기능이 있으며, 파일을 등록하려 일괄 발급 시에는 상세보기 기능을 제공하고, 직접 입력 중 상세 직접 입력 기능을 제공합니다. 미리 엑셀 파일에 작성하여 업로드하는 방식을 추천드립니다. 

 

12-전자세금계산서-발행방법

전자세금계산서 반복 발급을 통해 동일한 전자세금계산서를 여러 공급받는 자에게 한꺼번에 발급할 수 있습니다. 발급방법은 거래처에 등록된 거래처로 반복 발급이 가능합니다. 

 

13-전자세금계산서-발행방법

전자세금계산서 복사 발급은 기존에 발급한 전자세금계산서 기재사항을 불러오는 기능입니다. 기존에 발급한 전자세금계산서를 조회한 후 수정하여 발급할 수 있습니다. 

 

14-전자세금계산서-발행방법15-전자세금계산서-발행방법

최종적으로 인증서를 통한 전자서명이 필요합니다. 마지막으로 전자세금계산서의 승인번호를 부여받아 발급 건을 조회합니다.

 

홈텍스 외 전자세금계산서 발행방법

16-전자세금계산서-발행방법17-전자세금계산서-발행방법18-전자세금계산서-발행방법

홈텍스 외에 전자세금계산서 발행방법입니다. 국세청에 등록된 발급 업무대행사업자(ASP)나 자체 구축한(ERP) 시스템을 통해서 발행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인터넷 사용이 어려운 분들을 위해 ARS 서비스를 하고 있습니다. 세무서에서 전자세금계산서 보안카드를 발급받은 후 국제상담센터 126에서 발급하실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세무서 대리 발급이 있습니다. 

  1. 발급대행사업자
  2. ARS 서비스
  3. 세무서 대리발급

세금계산서에 대해서 알아보고 난 후 전자세금계산서 발행방법까지 알아봤습니다. 필요하신 분들은 홈텍스에서 한 번 발급해보시면 종이세금계산서와 별 차이가 없다는 걸 느낄 수 있습니다. 모바일 홈텍스에서도 지원한다고 하니 한 번 사용해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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