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렌트 리스 초간단 장단점 비교

자동차를 구매하는 방법 중 주로 사용되는 방법으로는 4가지가 있습니다. 일시불, 할부, 렌트, 리스 입니다. 자동차를 가장 싸게 사는 방법은 무엇일까요? 바로 일시불로 구매하는 것입니다. 하지만 자동차를 일시불로 구매할 수 있는 분들은 흔하지 않죠. 일반적인 월급을 받는 분들이라면 더욱 그렇죠.

 

그러면 선택지로 할부, 렌트, 리스가 있습니다. 일반적으로는 자동차 할부는 모르시는 분들이 없을거라 생각됩니다. 그렇다면 자동차 구매시 렌트, 리스는 무엇일까요? 이번에 이걸 알아보게 된 계기는 바로 테슬라 때문인데요. 최근 2020년 서울 전기차 보조금이 소진되어서 보조금을 받지 못한다 하더라구요. 이러한 이유로 테슬라의 경우는 리스로 구매를 하시는 분들이 늘어나고 있다고 합니다.

 

자동차 렌트? 리스?

그렇다면 렌트와 리스가 무엇일까요? 자동차 렌트와 리스 모두 개인이나 회사의 명의로 세를 내고 일정한 기간 차를 빌리는 것을 뜻합니다. 내 재산이 아닌 것으로 잡히게 됩니다. 개념을 잘 모르지만 사업하시는 분들이나 세금 같은 이유로 장기렌트를 한다 이런 걸 들어보신분들도 계실겁니다. 그러한 이유가 바로 내 소유재산으로 잡히지 않기 때문인것이죠.

 

자동차를 빌려서 타는건 똑같다면 차이점은 무엇일까요? 렌트의 경우는 일반적으로 차를 빌려타는 개념입니다. 제주도 가서 렌트 많이 해보셨죠? 렌트의 경우는 한달 이용료를 냅니다. 리스역시 매달 돈을 지불하는건 같습니다. 다만 이용료가 아닌 빌린 돈을 갚는 개념입니다. 즉 부채로 잡히게 되는것이죠. 

 

또한 자동차 리스의 경우는 차 값에 대한 금액만 지불하게 됩니다. 하지만 렌트의 경우는 차값 + 보험료 + 세금까지 차량의 유지비가 더 플러스 되게 됩니다. 리스의 경우는 따로 보험료 등을 지불해야합니다. 렌트에는 이렇게 추가적인 금액이 포함되기 때문에 렌트가 리스보다 통상적으로 한 달 지불금액이 비싸게 됩니다.

 

견적 비교하기

그럼 이제 견적을 한 번 확인해 볼게요. 테슬라의 경우 렌트가없고 리스만 있기 때문에, 예전에 사고 싶었던 mini를 예로 들어보겠습니다. 우리가 가장 중요하게 봐야 할 부분은 만기 후 인수시 총 비용입니다. 이 부분이 렌트와 리스 모두 일시불 구매대비 얼마만큼의 금액을 더 지불하는지 볼 수 있습니다.

 

렌트가 월 납입금액은 앞에서 설명한 것 처럼 더 비쌀 수 밖에 없습니다. 하지만 추가적인 유지비가 포함되어있기 때문에 잘 따져봐야합니다. 무작정 월 납입금만 보고 리스가 싸니까 더 좋네 하시면 안됩니다. 

이용기간과 보증금/선납금은 동일하게 하였습니다. 리스로 60개월 보증금/선납금 0%로 하였습니다.

 

차랑가격은 39,600,000원 입니다. 월 납입금이 521,230원으로 견적이 나왔습니다.

 

여기서 앞에서 설명한 것 처럼 만기 후 인수 시 총 비용을 봐야 한다고 했습니다. 48,301,800원입니다. 

 

그렇다면 렌트는 어떨까요? 똑같은 조건으로 해보겠습니다.

 

차량가격은 동일합니다. 월 납입금이 675,620원입니다.

 

만기 후 인수 시 총 비용은 51,625,200원입니다. 렌트가 더 비싼이유에는 보험료 + 세금이 더해져있기 때문이라고 했는데요. 이러한 금액적인 부분을 리스와 따져서 선택하시면 되겠습니다. (사업자 분들과 개인 사정에 따라서 렌트와 리스의 차이도 있지만 여기서는 넘어가겠습니다.) 추가로 렌트의 경우는 번호판으로 알 수 있는 부분 때문에 꺼려하시는 분들도 있는거 같습니다.

 

추가적인 장점과단점

자동차 장기렌트를 할 경우 좋은 점은 사고를 많이 내도 보험료가 오르지 않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첫 차, 운전이 미숙하신 분들에게는 장점이 될 수 있습니다. 사고가 나더라도 인상이 되지 않기 때문이죠. 하지만 추후에 이 기간동안에 운전 경력은 인정되지는 않습니다. 이 부분은 장점이자 단점인데요. 장기렌트 중 사고를 냈더라도, 사고이력이 남지 않은 장점이 있습니다. 반대로 생각하면 사고가 나지 않으면 별 이득은 없게됩니다.

사고가 났을 경우 렌트를 했을때는 인수하지 않고 반납하게 되더라도 추가적인 부담 패널티가 없는 반면, 리스의 경우에는 반납하게 될 경우 패널티가 있습니다. 하지만 인수를 할 경우에는 동일합니다. 

리스의 경우는 아무래도 월 납입금이 가장 저렴한 방법입니다. 아무래도 잔존가치율(중고차 예상 가격) 계약이 만기 된 후의 자동차 값에 빼고 계산을 하기 때문이죠. 하지만 나중에 인수를 할 때에 이 금액을 지불하고 인수를 하게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일시불로 구매하는 비용보다 전체 비용은 비쌀 수 밖에 없습니다.

즉 잔존가치율이 높을 수록 월 납입금은 줄어드나 동시에 인수할 때의 비용은 커지게 됩니다. 이 때문에 수입차기준 리스의 월 납입금은 현저히 떨어지게 됩니다. 잔존가치율이 높기 때문이죠.

 

자동차를 가장 저렴하게 사는 방법은 일시불입니다. 하지만 개인의 사정에 따라서 할부, 렌트, 리스 방법이 있으며 추가하는 생각이 모두 다르기 때문에 자신에게 맞는 방법을 잘 선택하면 되겠습니다. 어떤 방법이든 단점만 있는것은 없기 때문입니다. 본인에게 가장 맞는 장점과 담점을 잘 비교해보셔서 좋은 선택하시길 바랍니다.

그리드형(광고전용)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