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초의 5G폰 아이폰 아이폰12가 나온 지 조금 시간이 흘렀습니다. 저는 현재 아이폰 11 Pro를 사용하고 있는데요. 아이폰12 탐나더라구요. 디자인이 기존 제품과 달라져서 11보다는 개인적으로 훨씬 예쁜 거 같습니다. 아이폰은 매년 나오니 정말 먼저 구입하면 내년에 또 이런 욕구를 견뎌야 하는 상황이 오는 거 같습니다.
아이폰12의 인기는 사전예약에서 확인할 수 있었는데요. 사전예약 첫날에 11번가와 쿠팡 등의 온라인 판매처에서는 눈 깜짝할 세에 자급제용 아이폰12의 초도 물량이 끝나버렸습니다. 사전예약의 경우 10분 정도만에 모두 완판이 된 것으로 확인되었어요.
아이폰12 자급제?
이번에 아이폰12가 아이폰 최초로 5G로 출시했는데요. 그런데 5G라서 오히려 자급제를 찾는 분들이 많다는 이야기도 있습니다. 그러면 자급제란 무엇일까요? 자급제란 대리점을 거치지 않고 소비자가 직접 휴대전화를 구입하는 건데요. 이 같은 이유로는 5G의 현재 품질도 한 몫하고 있습니다.
여기서는 휴대전화는 아이폰12 단말기가 되겠습니다. 일반적인 전자기기를 구입하듯이 휴대폰도 아이폰12 단말기만 구입을 하는 방법을 뜻합니다. 이렇게 구입한 단말기를 가지고 통신사의 통신 서비스만 이용하는 것이죠. 이렇게 될 경우 비싼 5G 요금제를 사용하지 않고 아이폰12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구입 가능 한 곳은?
아이폰12 자급제로 구입하는 방법은 온라인과 오프라인이 있는데요. 온라인의 경우 애플, 쿠팡, 위메프 11번가 등에서 구입이 가능합니다. 구입 시 자급제폰인지 확인을 꼭 하셔야 합니다. 오프라인으로는 애플스토어, 하이마트 같은 매장에서 구입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오프라인 매장보다는 온라인 매장에서 구매하시는 게 저렴합니다.
아이폰12 사전 예약 시에는 카드사에서 할인을 해주었는데요. 현재는 끝난 것으로 보입니다. 또는 쿠팡의 경우 가격 할인이 상황에 따라서 진행되기도 합니다. 요즘은 휴대폰은 사전예약 시에 할인을 가장 많이 받을 수 있기 때문에 꼭 기억해 두셨다고 다음에는 사전 예약하시기 바랍니다.
저도 작년에 아이폰11 Pro 구매 시 사전예약을 하지 못했는데요, 아무리 기다려도 사전예약 때보다는 저렴해지지 않았습니다. 처음에 물량 확보하며 판매하는 것은 대리점이든 유통업체는 동일한 듯합니다.
자급제 개통 시 장점과 단점
가장 큰 장점으로는 이미 단말기는 확보가 되었기 때문에 내가 원하는 요금제로 자유롭게 개통이 가능하다는 점입니다. 예를 들어 대리점에서 아이폰12를 개통하게 되면 5G 요금제로 2년 약정으로 구입하게 됩니다. 만약 중간에 해약하게 된다면 위약금도 발생하게 되죠. 하지만 자급제의 경우 약정 제약이 없기 때문에 통신사에 발목을 잡히지 않아도 됩니다.
또한 현재 사용하고 있는 유심을 그대로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현재 사용하고 있는 폰의 약정기간이 남았어도 그대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요즘은 알뜰폰도 많이 사용하고 있는데요, 아무래도 매달 나가는 통신비가 저렴하지 않은 이유죠. 아이폰12를 자급제로 구매하셨다면 알뜰폰 요금제도 이용할 수 있습니다.
요금제 간단 비교
알뜰폰 요금제의 경우 LTE 무제한을 사용할 경우 최저 33,000원으로 나오고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5G 요금제입니다. 통신사 별로 다른 점 참고해주세요. 완전 무제한의 경우 월 90,000원에 아이폰12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데이터 소진 후 속도제한 무제한의 경우 55,000원으로 이용할 수 있네요.
무제한 기준으로 단말기 값이 동일하다고 하였을 때에 아이폰 12 5G 요금제의 경우 67,500원(선택 약정 25% 할인), 알뜰폰의 경우 33,000원에 이용 가능합니다. 예전에 알뜰폰에 대해서 잘 알지 못했을때에 인식이 별로 좋지 않았는데요. 요즘은 워낙 가계 통신비가 높아져서 알뜰폰 요금제를 이용하여 가계 통신비를 줄이는 집들이 늘어나는거 같습니다.
아이폰12 자급제 단말기 가격은?
이제 따져봐야 하는 것은 단말기 가격입니다. 아무래도 통신사를 통해서 구매하게 되면 기기값 지원을 받게 됩니다. 하지만 아이폰 12의 경우 지원금이 그리 크지는 않은 게 통상적입니다.
아이폰12 자급제로 구입 시에는 카드 할인이나, 판매하는 스토어 할인을 노려보셔야 합니다. 반대로 통신사에서 구입 시에는 통신사 이벤트, 혹은 카드와 함께 개통하는 방법 등 혜택들이 있기 때문에 본인에게 맞는 방법을 선택하시면 되겠습니다.
저는 다음 이번 아이폰 12는 구매하지 못할 거 같고 다음 아이폰을 기다려봐야겠습니다. 아이폰11 Pro의 경우 작년 12월에 구매하여 아직 1년도 사용하지 않았기 때문에 산다고 하면 혼날듯합니다. 아무쪼록 원하시는 가격에 아이폰12 잘 구매하시길 바랍니다.
함께 읽어보세요!
[리뷰/앱] - 티빙 한달무료 보는 방법 계속 볼 수도 있다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