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 추석 기차표 예매 방법 및 KTX 성공꿀팁

요즘 전국적으로 코로나 확산으로 시끄럽습니다. 이런 와중에 명절인 추석이 한 달 앞으로 다가왔습니다. 이제 추석 KTX 예매를 한 지 어느덧 8년이 되었습니다. 매번 추석, 설날만 되면 새벽에 일어나 예매를 했었는데요. 최근에는 그냥 일찍 내려가고 늦게 올라오는 전략을 사용했습니다. 유연근무제의 장점이죠. 그런데 이번에는 추석기간에 열차를 예매하게 될 거 같아서 일정을 찾아보게 되었습니다. 8년간 추석 KTX 예매 성공 노하우(?)도 함께 살펴보시죠.

 

추가 내용 입니다. 추석 KTX 예매가 9월 8일, 9월 9일로 변경되었다고 합니다. 아래 내용은 변경되기 전에 작성되었습니다. 참고해주세요. 좌석은 창가만 운행한다고하니 예매 가능 좌석이 줄어들수 밖에 없겠네요...

 

2020 추석 기차표 일정표

KTX 반값에 탈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  KTX 할인 받는 방법 코레일 N카드로 최대 50% 까지

 

KTX 할인 받는 방법 코레일 N카드로 최대 50% 까지

KTX 자주 이용하시나요? 저는 대구에서 올라와 서울에 거주하고 있습니다. 예전에는 본가인 대구를 자주 다녀왔었는데요. 이때에 KTX 할인받는 방법을 알았었다면 많은 돈을 절약했을 텐데 아쉽

minmong.tistory.com

일반인일 경우 9월 2일, 9월 3일에 예매를 진행하게 됩니다. 시간은 07:00 ~ 13:00입니다. 하지만 7시에 기차 예매를 하지 못했다면 원하는 시간대의 기차는 예매하지 못할 확률이 높습니다. 이번에는 코로나 영향으로 추석 기차표 예매는 모두 비대면으로 이뤄지게 됩니다. 따라서 9월 1일 첫째 날의 경우 IT 취향 계열인 경로, 장애인 분들께서 먼저 예매를 하시게 됩니다. 전체 비대면이기 대문에 전화접수가 생긴 것으로 보이네요.

 

대상 기간은 20. 9월 29일 화요일부터 ~ 10월 4일까지 6일간입니다.

 

여기서 추석 기차표 예매 팁을 하나 알려드리겠습니다. 원하는 시간에 예매를 못했을 경우에 잔여석 판매를 노리시면 됩니다. 사람들이 혹시 모르기 때문에 추석이나 설날 같은 명절의 경우 여러 장의 기차표를 예매합니다. 저도 마찬가지고요. 따라서 실제로 사용하는 예매 티켓 대비 예약된 티켓이 초반에는 많습니다. 따라서 중간에 취소되는 표가 많이 생기게 됩니다. 

 

또 추석 기차표 예매의 경우 예약을 하는 것이지 바로 결제를 하는 게 아닙니다. 따라서 예약을 해놓고 까먹고 결제기간에 결제를 하지 않는 사람들도 많이 생기게 됩니다. 이런 표들이 취소가 되어서 풀리게 되는 것이죠. 결제 기간에 주시하시면서 결제기간이 끝나는 시점을 노리시면 됩니다. 저도 예전에 결제하지 않아서 표를 날려 본 적이 있습니다.

 

환불 위약금입니다. 당일까지 가지고 계실 경우에 환불하게 되면 꽤나 큰 퍼센트로 차감되니 참고해주세요. 취소는 되도록 빨리해주세요.

 

2020 추석 기차표 예매 방법

추석 기차표의 경우 한 번도 해보지 않으셨다면 연습해보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처음 예매해볼 경우 은근히 헷갈립니다. 또한 예매를 할 수 있는 제한시간이 있기 때문에 초조한 마음이 생깁니다. 즉 원하는 시간의 기차를 예매하지 못하실 수 있습니다. 결론은 같이 연습을 해봅시다. 먼저 2020 추석 기차표 예매 사이트에 접속합니다. 명절 위약금에 관한 동의 팝업이 뜨네요, 동의를 해줍시다.

 

먼저 사이트에 들어오게 되면 예약 방법 안내를 눌러서 절차를 한 번 읽어보시는 게 좋습니다. 저는 많이 해봤기 때문에 간략하게만 보고 넘어갔습니다. 예전에는 수시로 방법들이 변경되고 해서 당황한 적이 있었는데요, 요즘은 방법이 계속 동일하네요.

 

예약방법 안내에 보면 시작부터 끝까지 스텝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해당 스텝들을 누르게 되면 상세 이미지가 나오면서 설명을 볼 수 있습니다.

 

예시 이미지입니다. 우리가 아침에 볼 화면이기도 합니다. 예약 접속 대기 순서를 클릭하게 되면 이렇게 해당 순서에 맞는 이미지를 보여줍니다. 이걸 하나씩 보면서 예매하는 스텝들을 기억하고 계셔야 합니다. 

 

실제 9월 2일, 9월 3일의 경우 오전 7시에 추석 승차권 예약 버튼을 누르게 되면 저런 대기자 화면을 보실 수 있습니다. 만약 저 사진처럼 99,999명이 떴다면 끄고 다시 할 일 하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이제 추석 기차표 예매 실전 연습을 해봅시다.

 

대기인원이 모두 예매를 하고 내 차례가 된다면 로그인 페이지를 보게 됩니다. 여기서 꼭 미리 하셔야 할 부분이 있습니다. 바로 코레일 멤버십 번호를 꼭 미리 찾아놓으셔야 합니다. 보통 컴퓨터를 사용하실 거라 자동 로그인되는 앱과 달리 직접 입력하셔야 됩니다. 갑자기 '어? 뭐였지?' 하시면 큰일 납니다.

 

로그인 후 이런 화면을 보게 됩니다. 요청 횟수와 시간을 볼 수 있는데요. 요청 횟수의 경우 총예매를 할 수 있는 횟수입니다. 남은 시간의 경우 3분이 지나면 자동 로그아웃됩니다. 또 그냥 멍 때리고 있으면 안 됩니다. 입력이 없으면 1분 후 바로 로그아웃 되어버립니다. 첫 번째 탭의 경우 조회 후 예약이라고 되어있습니다.

 

그런데 이 방법은 별로 좋지 않기 때문에 추천드리지 않습니다. 왜냐면 조회하고 거기서 시간 보고 기차 번호 보고 하면 2020 추석 기차표 예매의 경우 늦습니다. 즉시 예약을 통해서 예약을 해야 보다 빠르게 예약할 수 있습니다.

 

즉시 예약 탭을 눌러줍니다. 즉시 예약의 경우 출발일에 맞는 출발시간 or 열차번호를 알고 있어야 합니다. 저 같은 경우는 출발시간을 보고 열차번호들을 미리 적어 둡니다. 우선 시간 열차번호부터 차선책까지 여러 개를 준비해 둡니다. 미리 2020년 추석에 운영되는 기차 시간들을 모두 볼 수 있습니다.

 

첫 번째 화면에서 추석 승차권 열차시각 조회를 할 수 있습니다. 꼭꼭 미리 해두셔야 합니다! 당일 아침에 일찍 일어나서도 좋으니 꼭 미리 해둡시다.

 

기차 시간을 조회하면 해당 요일에 맞는 모든 기차를 볼 수 있습니다. 필요한 건 열차 번호입니다. 저는 즉시 예매 시 출발시간보다는 열차번호를 사용합니다. 열차 번호들을 여러 개 준비하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내가 가고 싶은 시간은 다른 사람도 가고 싶을 확률이 높습니다. 내가 이 시간이 좋겠네 라고 생각하면 다른 사람도 그러지 않을까요? 예전에 하나만 적어놨다가 매진이 되어서 당황한 기억이 있습니다. 꼭 여러 개 준비해주세요.

 

이렇게 열차번호를 입력해 주면 됩니다. 출발 시간을 선택하여 입력하는 거보다 훨씬 낫다고 생각합니다. 돌아오는 것도 예매할 경우 복푠 부분을 체크하여서 똑같은 방법으로 해주면 됩니다. 예약 내역을 통해서 제대로 예약이 되었는지 확인해 주면 끝나게 됩니다. 

 

또한 첫 번째 페이지에 보면 잔여석 현황 탭이 있는 걸 볼 수 있습니다. 여기에는 현재 실시간으로 추석 기차표 예매가 진행되고 있는 상황을 볼 수 있습니다. 오른쪽 상단에 보면 많음, 보통, 매진 아이콘이 표시되어있습니다. 매진이 되면 빨간색 네모 아이콘으로 현재 표에 있는 많은 표시 아이콘에서 변하게 됩니다. 만약 준비한 기차 시간대가 매진되었다면 급하게 해당 잔여석 현황을 보고 시간으로 검색해야 할 수도 있겠습니다.

 

2020년 추석 기차표 성공 꿀팁

 

코레일 서버시간 - 네이비즘 서버시간

여러분이 지금 수강신청이나 콘서트 티켓팅으로 확인하고 있는 코레일 사이트(www.letskorail.com)의 서버가 갖고 있는 고유한 서버시간을 언제나 가장 정확하게 초단위로 알려주는 서버시계 네이비

time.navyism.com

서버시간 바로가기

2020년 추석 기차표 성공을 위해서는 코레일 서버시간을 놓치면 안 됩니다. 뭐든 예매할 때에는 해당 서버시간이 오픈 시간이기 때문이죠. 구글에서 추석 예매 서버시간을 검색합니다.

 

서버시간 바로가기

그러면 현재 코레일의 서버시간을 볼 수 있습니다. 내 컴퓨터 시간으로 하게 될 경우 느릴 수 있습니다. 사실 2020 추석 기차표 예매 성공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클릭입니다. 빨리 클릭했으면 3분 안에 당황하지만 않으면 추석 기차표 예매는 무조건 성공할 수 있습니다. 경험으로는 대기자 5000명 아래일 경우 웬만하면 원하는 시간 근처로 할 수 있습니다.

 

대기자 1만 명이 넘어갈 경우는 쉽지 않아 집니다. 저는 그냥 클릭 시 대기자가 많을 경우 그냥 꺼버립니다. 사실상 들어가져도 완전 시간이 별로거든요. 차라리 잔여석을 노리는 게 더 편합니다. 그리고 앞에서 설명드렸지만 잔여석이 생각보다 많이 나오게 됩니다. 그러니 혹시 예매 못하셨다고 포기하지 마시고 결제기간, 잔여석 판매 기간을 꼭꼭 노리세요.

 

3분이 흐르는 걸 보면서 초조해하지 마시고 준비한 열차 번호를 입력하고 예매 꼭 성곡 하시길 바랍니다. 물론 저도 성공해야 합니다!! 매년 전 국민 수강신청기간인 설날, 추석 이번에도 꼭 성공해서 편하게 대구 내려갔다 오겠습니다.

그리드형(광고전용)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