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중공업 공모주 청약 일정이 다가오고 있습니다. 현대중공업은 공모 규모가 1조 원으로 9월 공모주 청약의 최대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현대중공업의 IPO 전망에 대해서 알아보고 주가 상승 가능성은 얼마나 높은지 공모주 분석 해보겠습니다.
목차
현대중공업 청약 전 회사개요
'1조 공모 현대중공업···청약 때 유념해야 할 세 가지'
현대중공업은 선박과 해양구조물, 플랜트, 엔진 등을 제조, 판매가 주 사업목적인 기업으로 2019년 6월 1일 분할기일로 한국조선해양 주식회사에서 물적분할 되었습니다.
현대중공업은 세계 1위 조선사로 1972년 조선소 건설 이래 2020년까지 세계 52개국 323개 선주사에 총 2,069척의 선박을 인도하였습니다. 세계 최초로 대형엔진의 경우 1억 6,000만 마력 생산을 달성하였습니다.
현대중공업의 매출 비중은 조선사업 75%, 해양플랜트 사업 6%, 엔진기계사업 18%로 구성되어있습니다.
최대 매출 비중의 조선사업에서는 현재 글로벌 가스 추진선 점유율 21.1%로 1등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주요제품은 LNG선(액화 천연가스를 운반하기 위한 선박), LPG선, VLCC(초대형 유조선), 컨테이너선(컨테이너 박스에 적재된 화물 운송 선박), 특수선 등 다양하게 구성되어있습니다.
해양플랜트부문은 부유식 설비, 고정식 설비를 제작하고 있으며, 엔진부문은 2행정 저속 엔진, 4행정 중속엔진을 생산하고 있습니다. 4행정 중속엔진인 '힘센엔진'이 생산누계 1만대를 돌파하며 중형엔진 분야에서도 우수한 품질을 인정받아 성과를 달성하고 있습니다.
글로벌적으로 탈 탄소 시대를 맞이하여 최적화된 선박과 기술 및 품질을 앞 세워서 세계 1위 조선소의 지위를 유지하고 시장을 선도하기 위해 연구개발을 지속하고 있습니다.
이제 현대중공업의 투자 위험성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수주 호황 vs 적자·전통산업” 현대중공업 IPO 흥행할까?
코로나로 인한 유동성 증가로 원자재가격의 상승 때문에 후판 가격 역시 최근 상승추세에 있습니다. 이러한 원재료의 가격 급등은 현대중공업의 수익성에 부정적인 영향을 끼치게 됩니다.
원자재 상승으로 2021년 상반기 실적이 별로 좋지 않습니다. 누적 매출액은 3조 9,349억 원, 영업손실 3,934억 원, 당기순손실 3,455억 원입니다.
하지만 신규수주의 경우 2021년 6월말 기준으로 올해 수주목표 대비 96.2%를 달성 하였습니다. 이에 따라서 실적개선역시 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현대중공업 공모주 청약일정
청약일 | 9월 7일(화) ~ 9월 8일(수) |
환불일 | 9월 10일(금) |
시장 | 코스피 |
희망 공모가 밴드 | 52,000 ~ 60,000원 |
청약일정은 9월 7일부터 8일이며 환불일은 10일입니다. 코스피 시장에 상장하며 희망 상단 공모가액은 60,000원입니다.
청약 모집 공모주식 수
공모주식수 | 18,000,000 주 (모집 100%) | |
일반 투자자 | 4,500,000주 | 25% |
기관 투자자 | 9,900,000주 | 55% |
우리사주조합 | 3,600,000주 | 20% |
모집금액 | 1조 800억 원 |
현대중공업 모집 공모주식수는 18,000,000주로 100% 신주모집입니다. 일반 투자자에게 450만 주가 배정되었습니다. 우리사주조합에도 20%의 물량인 360만 주가 배정되어있습니다.
'현대중공업 우리사주 초과청약 '예약'…이달 중순 IPO 흥행 조짐'
현대중공업의 근로자가 12,608명이기 때문에 우리사주조합 물량은 미달나지 않을 거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앞서 우리사주조합 사전청약에서는 배정액을 크게 웃돌았다고 합니다.
공모주 청약 주관사
카카오뱅크의 경우 가장 적은 물량을 받은 현대차증권이 가장 많은 배정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미리미리 비주류 증권사 계좌개설을 해두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증권사 계좌개설 바로가기 | 균등배정주식수 | 예상계좌건수 | 청약수수료 |
▼미래에셋증권 | 1,421,053주 | 71,000주 | 2,000원 |
▼한국투자증권 | 1,421,053주 | 46,000주 | 2,000원 |
▼하나금융투자 | 592,105주 | 29,000주 | 2,000원 |
▼KB증권 | 592,105주 | 18,000주 | 1,500원 |
▼삼성증권 | 207,236주 | 10,000주 | 2,00원 |
▼DB금융투자 | 88,816주 | 8,800주 | 무료 |
▼신영증권 | 88,816주 | 4,400주 | 2,000원 |
▼대신증권 | 88,816주 | 4,000주 | 2,000원 |
청약 증권사가 8개로 상당히 많습니다. 가장 많은 배정물량은 미래에셋증권과 한국투자증권입니다. 하지만 2개의 증권사의 경우 많은 분들이 계좌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경쟁률이 상대적으로 높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증권사가 많은 만큼 1일차 경쟁률 결과를 보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현대중공업 공모가 산정
현대중공업의 경우 PBR로 공모가를 산정하였습니다. 다른 종목들은 대부분 PER로 산정이 되었는데요, 고정자산 비중이 큰 경우에 PBR로 산정을 한다고 합니다.
비교회사로는 국내 대우조선해양과 중국회사 4곳을 선정했습니다. 국내회사의 경우 한국조선해양, 현대미포조선, 삼성중공업이 있었지만 모회사, 형제회사, 무상감자의 이슈로 제외되었습니다.
선정된 4개회사의 평균 PBR은 1.12로 21년 6월 말 기준 자기자본을 적용하게 되면 평가 시가총액은 6조 5,776억 원이 되겠습니다.
발행주식수를 나누게 되면 주당 평가가액은 74,094원이 나오며 할인율은 29.8% ~ 19.0%가 적용되어 공모가는 52,000원 ~ 60,000원이 산정되었습니다.
상장일 유통물량
의무보유확약비율 적용 전 상장일 유통가능 물량입니다. 현대중공업의 상장일 유통가능 비율은 16.22%로 상당히 좋은 비중입니다. 여기에 기존주주비중이 없기 때문에 일반 투자자에게 아주 좋습니다.
정리
- 현대중공업은 세계 1위 조선 기업으로 올해 수주목표를 96.2%를 달성하며 실적 개선이 보일 것으로 예상되고있습니다.
- 공모주 청약시 중요한 지표중 하나일 상장일 유통물량은 확약전 16.22%, 기존주주0%로 아주 좋은 수치입니다.
- 공모자금 1조 원 대로 기관 수요예측이 좋다면 많은 투자자의 수요가 몰릴 것으로 예상됩니다.
- 신한금융투자는 27일, 현대중공업의 목표주가로 9만원, 업종내 탑픽으로 제시했습니다. (공모가 대비 50% 상승)
- 증권사가 8개로 1일차 경쟁률을 보고 청약 신청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 미리 비주류 증권사 계좌 개설을 하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 기관 수요예측 결과가 나오면 최종 결정 하겠습니다.
신한금융투자의 목표주가 달성이 된다면 짭짤한 수익을 받을 수 있을 거 같습니다. 아무래도 조선업이다 보니 너무 높은 밸류에이션은 적용받기 힘들 것으로 생각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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