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버노트에서 베어로 넘어온지도 1년이 넘었습니다. 주 메모 앱을 베어를 선택할 때에도 노션이 있었지만, 그때 당시 가격이 비싸다고 생각이 들었고 최종 선택한 메모앱이 베어였습니다. 베어의 장점으로는 마크다운과 태그로 인한 메모 관리였습니다.
그런데 최근 노션 영상을 보고 메모앱을 변경해 볼까? 라는 생각이 들게 되었습니다. 기록을 하고 일정 관리 등에도 노션이 훨씬 시각화가 잘되며 관리 측면에서도 좋아 보였습니다. 또한 큰 공수 없이 다른 사람의 템플릿(공유받을 수 있다면)을 이용하면 어려움 없이 나도 이쁜 대시보드를 가질 수 있다가 마음에 들었습니다.
그래서 이번 기회에 다시 한 번 메모 앱을 변경해보자 결정하였고 노션에 대해서 알아보기로 했습니다.
노션 Notion
노션은 이미 많은 사람들이 사용하고 있었지만 작년에 한글 버전이 출시되면서 더 많은 한국 이용자가 생겼다고 합니다. 노션은 기본적으로는 메모 앱이지만 협업할 수 있는 도구와 프로젝트 관리 등 사용자의 니즈에 맞게 여러 가지 용도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노션은 워크스페이스, 페이지, 블럭 등을 이용해서 내가 사용하고자 하는 목적에 맞게 꾸며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요즘은 회사의 홈페이지 목적으로도 사용하는 것을 보았습니다. 노션 페이지에서 채용공고를 볼 수 있었습니다.
이밖에도 노션에서 사용하는 블록 등을 이용하면 가계부, 다이어리를 비롯하여서 원하는 것을 모두 만들 수 있습니다.
노션 회원가입하기
노션은 구글계정을 이용하시면 간단하게 회원가입이 가능합니다. 애플계정과 다른 이메일로도 가입이 가능합니다. 노션은 개인으로 사용할 경우 완전 무료입니다. 개인 프로 요금을 이용할 경우 더 많은 기능이 있지만 페이지별 파일 용량이 크지 않다면 무료로도 충분히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저도 아직 무료로 사용 중입니다.
노션 다운로드
노션은 웹페이지에서 사용이 가능하며, Mac, Window, iOS, Android 플랫폼에서 모두 사용이 가능합니다. 베어(애플 생태계에서만 사용이 가능..)를 사용할 때에 불편했던 점이 Window에서 사용이 불가능했던 점이었는데요. 노션을 이용하면 모두 해결이 되었습니다.
노션 요금제
노션 무료의 경우에는 페이지에 올릴 수 있는 파일 용량이 5mb 미만으로 제한이 되어있습니다. 노션에 용량이 적은 파일만 올리고 개인으로 사용할 거라면 굳이 노션 유료 결제를 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노션을 무료로 사용하더라도 친구를 5명까지 초대가 가능하며 공유할 수 있습니다.
노션을 이용하는 대상이 학생이라면 노션을 유료 요금제를 무료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대신 대학교 메일을 이용해서 회원가입을 해야 합니다.
노션에 대해서 간단하게 알아보았습니다. 저도 이제 막 사용해보고 있기 때문에 많은 기능을 모르지만 천천히 사용해보면서 익혀야겠습니다. 많이 사용하는 데에는 분명 이유가 있겠죠? 첫 느낌은 아주 합격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