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c 터미널에서 adb
를 사용하기 위해서 환경변수를 설정했습니다. 그런데 터미널을 새롭게 실행 할 때마다 bash_profile
이 적용이 되기 이전 상태로 돌아가 있었습니다. 뭐지..?
환경변수 초기화가 적용이 안되고 있었습니다. source ~/.bash_profile을 재 입력하여 새롭게 갱신을 하면 적용이 되지만, 다시 터미널을 열게 되면 적용이 안된상태로 남아있었죠.
환경변수 원인은 zsh
터미널 테마의 변경으로 bash
가 아닌 zsh
쉘이 되어서 발생한 문제입니다. zsh는 Terminal이 실행 될 때에 ~/.zshrc가 실행이 됩니다. 이런 이유로 sourece ~/.bash_profile
을 하더라도 새롭게 켜진 터미널 에서는 적용이 안되고 있었습니다.
해결하기
먼저 bash_profile에 환경변수들이 문제 없는지 먼저 체크를 해줍시다. adb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platform-tools가 지정되어있어야 합니다.
이제 zsh에서도 환경변수가 적용 될 수 있도록 해줍시다. zshrc 를 열어서 조건문을 추가해보겠습니다.
~/.zshrc가 실행 되기 때문에 해당 파일에서 bash_profile이 적용 될 수 있도록 추가해주어야 합니다.
if [ -f ~/.bash_profile]; then
. ~/.bash_profile
fi
다른 방법으로는 zshrc에 환경 변수들을 지정해주어도 됩니다. 해당 코드 대신 bash_profile에 있는 내용을 입력 하면 됩니다. 이제 매번 source bash_profile을 해주지 않아도 터미널에서 환경변수 적용이 됩니다. 찾느라고 힘들었네요.
그리드형(광고전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