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민몽입니다 :)
드디어 수많은 루머만 무성했던 애플 아이폰 SE 2세대가 정식으로 세상에 공개되었습니다.
출시 전 아이폰 9로도 불렸지만 정식 명칭은 아이폰 SE로 선택되었습니다.
애플은 공식 홈페이지에
"이상적. 그러나 합리적." 이라는 문구를 쓰고 있습니다.
과연 이상적이고 합리적으로 나온 아이폰 일지 한 번 살펴봅시다.
아이폰 SE 2세대는 기존 세대인 아이폰 8을 베이스로 만들어졌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원하는(?) 물리 홈 버튼 있습니다.
거기에 페이스 아이디가 아닌 Touch ID 방식을 가진 가장 최근 아이폰입니다.
아이폰 8을 베이스로 만들어졌지 때문에 2개를 비교하지 않을 수가 없습니다.
디자인
아이폰 SE 2세대의 디자인은 많은 사람들이 가장 친숙한 외형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저는 아이폰 6S를 사용했었는데요. 그때부터 8 시리즈까지 비슷한 디자인으로 출시가 되었었죠.
알루미늄 바디 4.7 인치 Retina HD 디스플레이 크기와 두께 148g의 무게까지 베이스 모델인
아이폰 8과 동일하게 출시가 되었습니다.
외관 디자인은 아이폰 8과 동일 하지만 색상이 화이트, 블랙, 레드로 출시가 되었습니다.
애플은 기존보다 더 풍성하고 깊이 있는 색감 표현을 위해 7중 도색 공정을 진행했다고 합니다.
아이폰 8 보다 더 깊은 색감을 볼 수 있겠네요.
모든 컬러의 전면부는 블랙으로 되어있고, 애플 로고도 최신폰들처럼 뒷면 중앙으로 내려왔습니다.
아이폰 SE 2세대 스펙
보급형 아이폰인 만큼 많은 추측이 있었는데요.
바로 몇 달 전 출시한 아이폰 11 시리즈와 완전히 동일한 A13 Bionic 프로세서를 탑재했습니다.
가장 중요한 변경점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플래그쉽과 동일한 프로세서입니다.
애플의 프로세서는 좋기로 유명하죠?
퀄컴 스냅드래곤과 비교했을 때에 성능 차이가 많이 나타나고 있습니다.
A13 Bionic 탑재로 프로세서만 놓고 본다면 S20보다 빠른 성능을 볼 수 있습니다.
램은 아직 공개되지 않았지만 3GB로 많은 사람들이 추정하고 있더라고요.
디스플레이에서는 3D Touch가 빠지고 햅틱 터치로 변경된 점 빼고 동일하게 적용되었습니다.
카메라
전면 카메라는 아이폰 8과 동일한 700만 화소 Full HD 30 프레임 촬영 가능합니다.
아이폰 8과 달리 심도 효과를 주는 인물 사진 모드(iPhone XR과 동일한 사람만 인식하는 방식)가 추가되었습니다.
그리고 사진 조명을 사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후면 카메라의 경우는 1200만 화소 광각 카메라를 탑재했고 전면 카메라와 동일한 인물 사진 모드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아이폰 XR과 비슷한 성능을 보여주고 있네요.
와이드 F1.8 조리개, 최대 5배 디지털 줌, 광학식 손떨림 방지, True Tone 플래시도 동일하게 탑재되었습니다.
6가지 인물 사진 조명, 차세대 스마트 HDR은 아이폰 XR에 비해서 더 좋아졌습니다.
4K 촬영 시 60 프레임까지 가능하고 이건 아이폰 8과 동일하네요
추가된 기능은 다이내믹 레인지가 더 좋아졌습니다.
A13 Bionic이 탑재됨으로써 지원하는 Quick Take 촬영 기능도 추가되었습니다.
배터리
배터리는 아이폰 8과 비슷하다고 나와있습니다. 최근 스마트폰들보다는 배터리가 오래가지는 않을 듯 보입니다.
아이폰 8은 아이폰 7과 비슷하다고 나와있네요 ㅎㅎ
기타
Wi-Fi6를 지원하고 있고 , 1M 수심에서 30분간 견딜 수 있는 IP67 방수방진이 들어갔습니다.
충전은 18w 유선 충전을 지원하지만 기본 5w 충전기가 제공되고 있고, 무선 충전도 가능합니다.
Gigabit급 LTE로 변경되었습니다.
아이폰 SE 2세대의 애플케어+ 가격은 109,000원이라고 합니다.
가격
미국은 4월 17일 5AM부터 주문이 가능하며 $399 달러~부터 시작합니다.
그렇다면 한국은...
64GB 모델 시작 55만 원~ 부터입니다. 128GB 62만 원, 256GB 76만 원입니다.
아이폰 11 Pro를 사용하고 있는데 이 가격은 정말.. 엄청 저렴해 보이네요.
정리
가장 중요한 프로세서가 플래그쉽 아이폰 11 시리즈와 동일 한 점이 가장 중요한 포인트이자 핵심입니다.
아이폰 SE 2세대 국내 출시일은 5월 4일이라는 루머가 있습니다.
아이폰 11 PRO를 구매하지 않았다면 저는 이걸로 갈아탔을 듯하네요. 엄청난 성능의 스마트폰 카메라가
필요하지 않고, 아이폰을 사용하고 싶은데 가격의 부담이 있었던 분이라면 충분히 살 메리트가 있다고 생각됩니다.
기존 아이폰 SE 1세대를 생각하셨던 분들은 디자인적으로 좀 아쉬울 수 있다고 생각이 들지만
하나의 아이폰으로 본다면 정말 정말 괜찮아 보이네요.
존버는 성공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