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low Control 은 코드의 동작의 흐름을 조절할 때에 사용합니다. swift에서도 마찬가지로 조건문이 있습니다. 코드는 위에서 아래로 흐르게 되어있는데 조건문을 만나게 되면 해당 조건에 따라서 코드의 흐름이 제어가 됩니다.
if - else
if (조건) {
// 조건 만족하는 경우, 수행할 코드
}else{
// 조건 만족하지 않는 경우, 수행할 코드
}
if 키워드를 사용 후 참, 거짓의 값을 가지는 Bool 타입으로 반환되는 명제나 값을 넣어주면 됩니다. 해당 if (조건) 이 거짓이라면 else 스코프에 있는 코드가 실행됩니다. if 뒤에 조건을 넣을때에 ()가 없어도 됩니다.저는 C++을 계속 사용했다보니 있는게 보기 편하더라구요.
let isOneGreaterThanTwo = 1 > 2
if isOneGreaterThanTwo {
print("참")
} else {
print("거짓")
}
코드를 보게 되면 1은 2보다 크다라는 명제는 거짓입니다. 옆에 isOneGreaterThanTwo의 값을 보게 되면 false 값으로 표시되어있습니다. 위에서 if 키워드의 조건이 거짓이 되면 else 스코프에 감싸 져 있는 코드가 실행이 된다고 했었죠? 아래 print 된 값을 보면 거짓이 출력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지금은 조건이 한개지만 조건이 여러 개가 되었을 때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let inputValue = 13
if (inputValue > 100) {
print("inputValue는 100보다 크다")
} else if (inputValue > 10) {
print("inputValue는 10보다 크다")
} else {
print("inputValue는 0보다 크다")
}
else if (조건)으로 조건을 추가 할 수 있습니다. 조건 검사는 위에서 아래로 하기 때문에 if의 조건이 참일 경우에는 "inputValue는 100보다 크다"가 출력되고 해당 조건문 검사는 더 하지 않습니다. 지금 코드의 경우는 inputValue가 100보다 크지 않으므로 else if 조건인 inputValue가 10보다 크다 조건이 참으로 만족되고 "inputValue는 10보다 크다" 가 출력됩니다.
이렇게 조건문 if - else를 통해서 내가 원하는 조건에 맞게 코드의 흐름을 제어할 수 있게 됩니다.